도도한 쭌냥이
1.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글 쓰는 아빠 도도한 쭌냥이입니다.
최근 adsense 수익하락으로 인해서 고민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익 하락의 원인 중 하나가 독자가 자신의 글을 읽을 때 광고가 게재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도 크다고 생각되네요. 광고 게재비율을 나타내는 지표가 게재비율인데 이 지표가 하락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지 않았는데, 광고 게재수를 수정하지 않았는데 게재율이 낮아졌다면 아래 사항을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게재비율이 낮아지는 원인
2.1 콘텐츠 관련성
사이트의 콘텐츠가 광고주의 요구와 일치하지 않으면 게재 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특정 키워드나 주제에 대해 광고를 타겟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 게재 비율이 80% 이상은 충분히 유지했는데 최근 약 50%를 약간 상회하는 것 같습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광고하는 비용을 줄인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현재 제가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 주제로는 광고를 충분히 모집하지 못하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2.2 광고 인벤토리 부족
특정 주제나 지역에 대한 광고주 수가 부족하면 게재 비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1항과 마찬가지 이유인 것 같습니다. 광고주 수가 줄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네요.
2.3 트래픽 품질
사이트 방문자의 품질이 낮다고 판단되면 광고 게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의 이탈률이 높거나 페이지 당 머무는 시간이 짧은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일 방문자가 대략 140명 이상 정도 유지되고 있는데 6월부터 광고 게제비율이 확 낮아졌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트래픽 품질과는 무관한 것 같습니다.
2.4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
방문자가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광고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를 통해서 광고 차단 회복 메시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항목도 원인으로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5 광고 설정 변경
애드센스 계정 내에서 광고 설정이 변경된 경우에도 게재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설정이나 자동 광고 설정이 변경된 경우입니다.
해당 항목도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는 해당하지 않을 것 같네요.
2.6 경쟁
같은 주제를 다루는 다른 사이트와의 경쟁이 심해지면 게재 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가 광고를 더 잘 타겟팅하고 더 높은 트래픽 품질을 제공한다면 광고주가 해당 사이트에 더 많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스스로 분석하기는 어렵고 관련 키워드 분석 제공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7 정책 위반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한 경우 광고 게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정책 위반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애드센스에서 별도 통지가 없으므로 해당 항목도 제 블로그와는 관련이 없을 것 같습니다.
2.7 종합
분석을 해보았을 때 제 블로그 같은 경우, 콘텐츠 관련성 항목과 광고 인벤토리 부족이 문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계 경제가 어렵고 특히, 한국도 어려운 상황인데 이로 인해서 광고가 부족해진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경기가 어렵다 보니 광고주가 광고에 사용하는 돈을 절감할 수밖에 없고, 이 부분이 애드센스 게재율 하락이라는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추가적인 이유, 애드센스 정책 변경
3.1 CPM 모델로 전환
Google AdSense는 기존의 클릭당 비용(CPC) 모델에서 천회 노출당 비용(CPM)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즉, 이제 광고 클릭이 아닌 1,000회 노출당 수익을 받게 됩니다. 이는 광고 업계 표준에 맞추기 위한 것이며, 더 일관된 지불 방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변화는 초기에는 게재 비율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2 수익 배분 구조 변경
AdSense는 수익 배분 구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전에는 수수료가 단일 거래 내에서 처리되었으나, 이제는 구매 측과 판매 측의 요율로 분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Ads가 AdSense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구매할 때, Google은 광고주 지출의 평균 15%를 유지하고, 나머지 금액에서 광고주 플랫폼의 수수료를 뺀 80%를 게시자가 받게 됩니다. 이러한 재구조화는 시장이 적응하는 동안 일시적인 변동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네요.
문제는 수익 배분 구조가 변경된 것이 꽤 오래되었는데도 안정이 안되었다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3.3 투명성 및 복잡성 증가
새로운 수익 모델과 CPM 전환은 더 큰 투명성을 제공하지만 복잡성도 증가시킵니다. 게시자는 이제 다양한 구매 측 플랫폼의 수수료 구조를 파악하고 광고 성과 및 비용 분석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 전환 기간 동안 시스템이 최적화될 때까지 게재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4.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애드센스 게재비율 하락 원인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경기 문제 + 정책 문제로 인해 게재비율이 하락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유저는 애드센스를 시스템적으로 손볼 수는 없습니다. 마냥 기다려야 하는 상황인 것이죠. 경기와 구글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딱히 없어 보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도한 쭌냥이
'유용한 정보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페이지RPM 관리를 위해 필요한 방법, 광고 심사 센터 (7) | 2024.09.10 |
---|---|
Adsense(애드센스) 광고 종류, 특징 및 위치 (7) | 2024.09.08 |
애드센스 노출 범위(게재 비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갑자기 떨어진 게재 비율 (0) | 2024.06.22 |
[애드센스(Adsense)] 블로그 또는 사이트 방문자 수와 페이지뷰 수 오차를 줄이는 방법 (0) | 2024.05.01 |
[애드센스(Adsense)] 수익 증가를 위한 광고 최적화 방법 (5) | 2024.04.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