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생활, 나를 힘들게 하는 불면증, 어떻게 할까?

반응형

 

도도한 쭌냥이

 

썸네일 이미지

 

1.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글 쓰는 아빠 도도한 쭌냥이입니다. 

 

직장 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불면증으로 인해서 피곤하지만 잠자지 못해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불면증이 있었고 지금은 자고 싶을 때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불면증, 오늘은 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2.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는 대략 6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생활 패턴의 불균형, 업무 환경, 생활 습관, 정신적인 문제, 건강 문제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단순하죠? 아마 다들 잘 알고 계신 원인들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싸움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지니까요.

 

2.1 스트레스

일의 부담감, 업무의 과중함, 경쟁 압박 등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은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회사와 같이 서로 간의 대호가 단절된 곳에서는 더욱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어렵습니다. 

 

2.2 생활 불균형

근무 시간의 불규칙성, 야근, 또는 철야를 하게 되면 생체 리듬이 깨져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근 또는 철야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야근 수당과 철야 수당의 달콤함에는 이길 장사가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규칙적인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불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업무 환경

너무 밝은 빛, 시끄러운 소음, 불편한 온도 등 쾌적하지 못한 업무환경으로 몸에 피로도가 너무 축적되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되어 자신도 견디지 못한 피로가 오면 잠자는 것도 힘들어지기 마련입니다. 

 

2.4 생활습관

업무를 하다 보면 피곤함이 몰려옵니다. 그렇다 보니 과도하게 커피를 마시면서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먹게 되고, 퇴근 후 자유시간을 즐긴다는 명몫으로 스마트폰과 컴퓨터, TV 등에 빠져 살게 됩니다. 이렇다 보니 잠잘 시간이 부족해집니다. 

 

2.5 정신적인 문제

스트레스가 깊어지면 우울증,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신적인 문제도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6 건강 문제

같은 자세로 업무를 장시간 수행하다 보니 여러 가지 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런 통증이 사라지질 않고 잠들기 전 그리고 잠든 후에도 느껴지니 잠에 들기 어렵습니다. 

 

 

3. 불면증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3.1 스트레스 관리

직장인이라면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부자이시거나 고과를 포기하신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면 저도 스트레스 없이 회사를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직장인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명상, 요과, 호흡 운동 등 자신의 몸과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는 활동을 찾아서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즐겁다고 생각되는 일을 찾아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운동이든 글쓰기든 자신의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활동을 하나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하고 싶은 말도 하고, 공부도 하고 취미 생활에 푹 빠져 살다 보니 어느 센가 불면증이 줄어들더군요. 지금은 자고 싶을 때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3.2 생활 습관 조절

저도 그렇고 다른 평범한 직장인들 모두 피곤을 몸에 달고 삽니다. 어쩔 수 없죠? 다른 사람의 돈으로 생활하는 입장이니까요. 그렇다 보니 일하는 시간 대비 돈을 더 벌고 싶은 것이 당연지사입니다. 그래서 피곤한 몸을 속여가면서 열심히 일하는 것이고요. 

 

그래서 커피도 많이 마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별수 없는 것 같아요. 카페인은 회사 생활하는 동안에는 저의 친구이자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는 카페인 섭취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어요. 

 

대신 회사를 마치면 열심히 운동을 했습니다. 땀을 흘렸어요. 운동을 한 뒤에는 카페인 섭취, 즉, 커피를 입에도 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다 보니 결국 불면증이 줄어들면서 자고 싶을 때 잘 수 있게 되었습니다. 

 

 

3.3 자유시간 확보

이 부분은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세 아이의 아빠입니다. 아빠도 사람인지라 자유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모두 잠든 시간이 자유시간이 되더군요. 어쩔 수 없습니다. 모든 패턴이 아이들에게 맞춰집니다. 아이들이 잠든 시간 아이들 옆에서 핸드폰을 하는 저를 발견하였습니다. 

 

자야 하는 시간을 훨씬 넘겼지만 놀고 싶다는 마음을 핸드폰으로 풀고 있더군요. 이런 저를 보면서 조금 불쌍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와이프랑 상의했어요. 자유시간을 가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다행히 와이프가 조금 희생해 주었습니다. 아이들 재우는 것을 본인이 해주기로 했거든요. 그러면서 저는 스트레스 관리와 생활 습관 조절을 할 수 있었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불면증 해소 방법을 글로 적어 보았습니다. 제가 가진 불면증의 원인은 자유시간이 없어서 생긴 것이었습니다. 자유시간을 가지면서 결국 저를 관리할 수 있었고 불면증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이 최고이고 건강해야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간의 압박과 스트레스 고생하시는 회사원분들 모두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도도한 쭌냥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