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한 쭌냥이
1.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글 쓰는 아빠 도도한 쭌냥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블로그 광고도 달고 이제 열심히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는데 애드센스 화면에 표시되는 용어 때문에 급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 피곤함을 해소해 드리고자 애드센스와 관련된 중요 용어를 정리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2. 중요 용어
아래 용어들은 애드센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들입니다. 그리고 해당 용어에 대한 정의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용어집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 페이지뷰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2.2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2.3 노출수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2.3.1 노출수 집계에 대한 참고사항
양방향 광고협회(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IAB) 및 미디어 인증 위원회(Media Rating Council, MRC)는 다른 업계 단체와 협력하여 노출 측정을 위한 업계 표준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여기서는 형식 및 플랫폼에서 노출수가 집계되는 방식을 표준화하는 지침을 권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에서 광고 노출수를 집계하는 표준이 광고가 게재될 때 노출수를 집계하는 것에서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할 때(즉, 광고가 페이지에 로드되기 시작할 때) 노출수를 집계하는 것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정의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 게재된 노출 : 광고가 광고 서버에 의해 게시자에게 전송될 때(또는 게재될 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 광고문안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거나 렌더링 되거나 사용자에게 표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다운로드된 노출 :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한 후에만 노출수가 집계됩니다.
애드센스 '노출수' 측정항목은 모든 노출에 대해 다운로드된 정의를 사용합니다. 보완적인 ActiveView 조회 가능 측정항목은 사용자가 실제로 노출을 조회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2.4 클릭수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클릭으로 집계됩니다.
2.5 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2.6 페이지 CTR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 Clicks : 클릭수
- Impressions : 노출수
3. 용어집
친절하게 구글에서 용어집을 정리 주었습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시면 더 많은 용어에 대한 정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용어정의를 잘 숙지하셔서 전략적으로 접근하시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도한 쭌냥이
'유용한 정보 > 애드센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Adsense) [페이지RPM]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2) | 2024.04.13 |
---|---|
애드센스 광고 수익 향상을 위해서는 키워드 선택 아주 중요합니다. (2) | 2024.04.10 |
내 글의 가치를 알아 보자! 애드센스를 통한 포스팅별 페이지 RPM 확인 방법 (0) | 2024.03.09 |
애드센스 2024년 2월 정책 변경에 따른 CPC 및 CPM 수익 비교 (0) | 2024.02.17 |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스팟 플렛폼 별 특징 및 추천 컨텐츠 (0) | 2024.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