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애드센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스팟 플렛폼 별 특징 및 추천 컨텐츠

도도한 쭌냥이 2024. 1. 20.
반응형

 

도도한 쭌냥이

 

썸네일 이미지

 

1.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도도한 쭌냥이입니다. 

블로그 플랫폼 별로 어떤 주제를 선택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면 좋은지 한 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 6개월 정도 운영해 본 경험으로 정리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2.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로고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웬만해서는 아무 주제나 선정해서 운영하셔도 무리 없이 검색에 노출됩니다. 또한 방만자 또한 쉽게 유입되기에 초보가 블로그 운영을 경험하기에 좋은 플랫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입과 노출이 쉬운 만큼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블로그 수익 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자체 광고인 애드 포스트 이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이 없어요. 최근 애드포스트 광고 1개만 가능했는데 2개로 늘려주긴 했지만 의미가 없다는 것이 블로그 운영자 대다수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시는 분들은 협찬을 받아 제품리뷰를 하거나 체험단 활동을 하면서 수익을 올리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콘텐츠가 무엇이든 노출과 유입이 쉽다.
  • 단점 : 수익화가 어렵다. 

 

3.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로고

 

저 같은 경우,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티스토리를 이용했습니다. 지금도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있고요. 하지만 카카오의 운영이 아주 좋지 못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블로거들이 피땀 흘려서 만든 콘텐츠에 빨대를 꽂았다고 하니까요. 네. 맞습니다. 자기들 자체 광과 인 애드핏 대신 모든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넣어 버렸어요. 머... 플랫폼을 무료로 이용하는 입장에서 어쩔 수 없다고는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해외 플랫폼들도 티스토리와 비슷한 운영 하거든요. 무료로 사용할 경우 자신들의 광고를 게재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자신들의 광고를 삭제하는 식으로 플랫폼을 운영합니다. 

 

그래서 저는 별로 개의치 않습니다. 같이 수익을 나누어야 플랫폼도 발전하고 저희도 편하고 발전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티스토리는 자유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글에 다른 회사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드센스를 넣을 수 있는 큰 이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사용자가 제작한 SEO 최적화 스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도 아주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제에 제한이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활과 관련된 콘텐츠는 노출이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보 위주의 글을 작성해야 노출도 많이 되고 유입도 많습니다. 적절한 콘텐츠는 제품 리뷰, 프로그램 사용 방법, 맛집 리뷰 등 정보 제공 위주의 콘텐츠를 선택해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티스토리에 대해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장점 : 애드센스를 글에 삽입할 수 있으며, SEO 최적화 스킨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 단점 : 개인적인 생활을 콘텐츠로 하는 것보다는 정보 전달 위주의 콘텐츠를 개제해야 한다. 

 

4. 블로그 스팟(구글 블로그)

 

블로그 스팟 로고

 

애증의 블로그 스팟입니다. 구글에서 직접 관리하는 플랫폼이지만 구글의 알고리즘을 타지 못하는 비운(?)의 플랫폼이라고 해야 할까요? 글을 작성하고 노출까지 엄청나게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도 글을 몇 개 쓰고 있지만 색인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제 글이 별로여서 그런 걸 수 도 있지만 티스토리 대비 너무 노출이 안됩니다. 

 

노출에 엄청난 시간이 필요하다 보니 블로그 운영을 위한 콘텐츠를 최근 이슈 내용들로 구성할 경우 헛수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스팟에 적요하기 좋은 콘텐츠는 학문과 관련되거나 시간이 변해도 영향력이 있는 콘텐츠를 선정해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문제는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초보들은 스킨을 편지하거나 글의 서식을 만드는 것도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html 코드를 조금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르면... 음... 돈을 들여야겠지요!

 

구글은 왜 블로그 스팟이라는 플랫폼을 만들었는지 이렇게 노출이 어렵게 할 것이라면 공략집이라도 풀던가!!!

 

하여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대 구글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이다.
  • 단점 : 노출이 극악으로 어렵고 초보가 운영하기에는 엄청 재미가 없다.

 

5. 글을 마치며

워드프레스도 있는데 저는 유료 콘텐츠는 이용할 여력이 안 돼서 해보지 못했습니다. 티스토리로 성공한 다음 워드프레스를 한 번 공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도도한 쭌냥이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