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와 체류 시간 중 무엇이 중요할까?

도도한 쭌냥이 2023. 12. 31.
반응형

 

도도한 쭌냥이

 

썸네일 이미지

 

1. 서론

안녕하세요. 도도한 쭌냥이입니다. 

최근 오늘의 운세라는 콘텐츠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방만자 수가 20명 정도 증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어요. 그런데 이 증가가 수입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애드센스를 통해서 관찰해 보았습니다. 

 

2. 데이터 확인

12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지켜본 결과 확실히 수익이 증가하였습니다. 3일간 총 0.64달러를 벌었고 그중에서 오늘의 운세를 통해서 벌어들인 수익이 0.07달러입니다. 대략 11%에 해당합니다. 이 결과를 통해서 방문자 유입은 확실히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증빙자료 1

 

두 번째 3일간의 데이터를 가지고 채류 시간과 수익의 관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체류시간이 많다고 해서 수익이 높게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심지어 체류시간이 20분인 글의 경우에도 수입은 0.0달러였어요. 제 생각에는 채류시간이 길더라도 독자분들이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 7초 머물러 있었는데 0.33달러의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해당 수익은 광고 클릭에 의해서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증빙자료 2

 

 

3. 결과

3일간 확인한 데이터를 통해서 아래와 같은 사실을 도출할 수 있었어요.

 

  • 방문자 유입 증가는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채류시간이 증가하는 것은 수익과 관련성이 없을지도 모른다.
  • 채류시간보다는 광고 클릭으로 인한 수익이 더 높다.

 

체류시간이 증가해도 결국 독자분들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수익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방문자 유입 증가는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독자도 유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수익 측면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체류시간 보다 광고 클릭으로 인한 수익 발생이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 CPC에서 CPM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2024년부터 변경됩니다. 따라서 클릭 발생에 따른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정책이 변경되더라도 실제 수익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일단 별도의 조치는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CPM : Cost per mille, 광고 1000개 노출당 비용

 

제가 판단한 결론은 결국 방문자 유입 증가가 더 수익이 크다는 것입니다.

4. 향후 계획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통해서 확인한 바와 같이 오늘의 운세 같은 주제는 독자를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의 운세를 작성하는 시간 대비 수익이 적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하고 그만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키면서 저의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소재의 글을 찾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도한 쭌냥이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