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 부속품(필밸브) 교체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썸네일 이미지

 

양변기 부속품 중 필밸브가 고장이 나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했어요. 그래서 와이프가 듣기 싫다고 교체해 달라고 긴급히 요청! 그래서 양변기 부속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1. 고장증상

변기 물탱크에 물이 가득 차도 물이 세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삐~~~ 삐~~~ 이런 소리가 규칙적으로 발생했어요. 그래서 물탱크 뚜껑을 열고 여러 가지 부품을 조작해 보고 필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못해서 발생하는 소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저희 집 양변기 물탱크입니다. 파란색 부표가 조립되어 있는 부분이 필밸브입니다. 

 

양변기 내부 사진

 

2. 부품 선택 기준

부품들은 대부분 KS규격을 따라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웬만한 양변기 부품은 인터넷으로 구매 가능해요. 참고로 저는 필밸브만 고장이 났기 때문에 해당 부품만 구매를 진행하면 됐지만 가격차이가 3,000원 정도밖에 나지 않아서 전체 부품을 구매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신규 구매한 양변기 부품들입니다. 그중에서 필밸브는 아래 표시된 부품처럼 생겼어요. 

 

신규 구매 양변기 부품 사진

 

그리고 양변기가 물탱크와 함께 원피스로 구성되어 있느냐 또는 투피스로 구성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부품 구성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또 물을 내릴 때 사용하는 손잡아기 전면에 부착되느냐 또는 측면에 부착되느냐 등에 따라서도 구성품이 달라진다고 하니 교체하시고자 생각하시는 변기의 종류를 정확히 확인 후 부품 구매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부품 구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주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따라서하시면 됩니다.  

 

3. 준비물

가. 신규 부품(필밸브)

나. 몽키 스패너

 

4. 교체 작업 순서

가. 물을 공급하는 급수 밸브를 잠근 후 1번의 너트를 분해합니다.

나. 물탱크를 좌변기에서 분리하기 위해서 2번의 너트 2개를 분해합니다. 

다. '나'항과 같이 진행했다면 물탱크와 좌변기를 분리하고 3번 너트를 분해해서 호스를 제거합니다. 

라. 4번 너트를 제거해서 필밸브를 물탱크 내부에서 제거합니다. 

마. 신규 필밸브를 위 과정의 역순으로 진행해서 조립하면 교체가 완료됩니다. 

 

양변기 조립 단면도

 

5. 교체 작업 후

아래 그림과 같이 신규 필밸브로 교체했습니다. 하나도 복잡하지 않으니 혼자서도 충분히 교체 가능합니다. 다른 부품들도 함께 교체할까도 했지만 부품 자체가 멀 정해서 그냥 두기로 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교체가 필요하신 분들은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밸브 교체 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