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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 태그 중 canonical 태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도한 쭌냥이 2024.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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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글 쓰는 아빠 도도한 쭌냥이입니다. 

 

오늘 html 코드 중 어떤 페이지가 원본인지를 명시하는 코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2. canonical  태그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HTML 태그로, 웹사이트의 중복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고 검색 엔진에 어떤 페이지가 "원본"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콘텐츠를 가진 여러 페이지가 검색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방지합니다. 

 

2.1 기본 형식

<link rel="canonical" href="https://example.com/original-page-url/" />

 

이 태그는 <head> 섹션에 포함되어야 하며, href 속성에 원본 페이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해당 태그를 통해서 검색 엔진은 해당 페이지가 중복 콘텐츠가 아니라 원본 콘텐츠임을 인식하게 됩니다. 

 

2.2 태그 적용 사유

중복 콘텐츠 문제 해결

동일한 콘텐츠를 가진 여러 페이지가 있을 경우, 검색 엔진이 이를 중복 콘텐츠로 간주하고 순위에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canonical 태그는 검색 엔진에 특정 페이지가 원본임을 명시하여 중복 콘텐츠로 인한 페널티를 방지합니다.

 

SEO 권한 집중

콘텐츠가 여러 URL에 분산되어 있으면 검색 엔진이 각각의 페이지에 대해 분리된 권한을 부여합니다. canonical 태그는 모든 권한을 원본 페이지로 집중시켜, 해당 페이지의 순위가 더 높아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이트 크롤링 효율성 향상

중복된 페이지가 많은 경우 검색 엔진의 크롤러가 불필요한 페이지를 탐색하는 데 리소스를 낭비할 수 있습니다. canonical 태그를 사용하면 원본 페이지만 크롤링하도록 유도하여 크롤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링크 자산 보존

중복 페이지들이 외부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으면, 링크 자산이 분산됩니다. 하지만 canonical 태그를 사용하면, 모든 링크 자산이 원본 페이지로 집중되므로 페이지의 링크 가치가 상승하고, 이를 통해 페이지의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관된 사용자 경험 제공

중복 콘텐츠가 여러 URL에 존재하면 사용자들이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canonical 태그를 사용하여 특정 페이지를 원본으로 지정하면, 사용자가 일관된 URL로 연결되고 일관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의 정교함

검색 엔진이 특정 페이지를 대표로 지정하게 되므로 검색 결과에 더 적합한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더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글을 마치며

오늘은 canonical 태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차 도메인 이용 시 적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티스토리 이용 시에는 불필요하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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